한국의 유일한 종합건축연구단체인 대한건축학회는 건축의 진보와 건축기술의 혁신을 위해 1945년 한국건축계의 선구자들에 의해 설립되었다. 대한건축학회는 독립 후의 사회적 무질서나 6.25전쟁의 혼란 등 국가적 어려움을 극복하고 학회건물을 소유, 운영하는 학문적 단체로 성장하였다.

대한건축학회는 유관 단체들과 협력하여 지식의 향상과 학문적 연구를 촉진시키고, 주요 혁신적 기술을 개발하고 대중화시키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 또한 오늘날 사회의 급속한 변화요구에 대응하기 위해 교육과 국가정책의 개선에 기여하고 있다. 현재 본 학회에서는 건축사, 기술사, 건축기사, 건축관련회사 임직원, 연구원, 교수, 학생, 공무원 등 다양한 업무에 종사하고 있는 23,000여 명의 회원들이 등록되어 있고 그 외에 도서관회원 및 특별회원이 있다. 본 학회는 총회, 이사회와 각종 위원회에 의하여 운영되고 산하에 8개 지회를 두고 있다.

또한, 학회지와 논문집의 발행과 함께 학술회의, 심포지엄, 세미나와 강습회 등이 정기적 또는 비정기적으로 열린다. 학회는 정부기관, 민간업체와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으며 학문의 실용성 극대화를 위한 학제간 연계와 주요 국가 관련단체와의 학술교류 등 국제적인 정보교류를 도모하고 있다.

이것은 현대인의 사고체계, 생활양식, 국제정세 등의 급격한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환경친화건축, 정보화건축, 하이테크건축 등에 관한 폭넓은 정보요구의 충족에 기여 할 것이다. 본 학회는 건축관련 여러 단체의 중심적 역학을 위하여 노력하고 있고, 앞으로도 건축의 문화예술성과 과학기술의 현실에 충실하고 미래를 준비하기 위해 계속 노력할 것이다.

대한건축학회는 건축에 관한 학술, 기술, 예술을 연구, 연마하고 건축교육의 발전과 건축인의 지위향상 및 회원 상호간의 친목을 도모함으로써 건축문화 창달함에 기여함을 목표로 하고 있다.

21세기를 맞이한 대한건축학회의 중점 연구사항

  1. 급변하는 현대사회의 국제화에 대응하는 새로운 생활양식, 건축문화 기획 및 국가 정체성 수립
  2. 정보화시대에서 건축정보의 체계화, 실용화를 위한 건축정보센터의 활성화
  3. 건축인의 지위 및 역할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건축교육제도, 시설기준의 새로운 정립
  4. 남북한의 역사적, 문화적 동질성 회복을 위한 남북한 학술교류 실현
  5. 산학협동을 위한 기술연구
  6. 외국 학술단체화의 폭넓은 학술교류

대한건축학회에서는 한국 건축의 학문적, 기술적 발전을 위해 다음과 같은 활동을 수행하고 있다.

연구위원회
본 학회는 현재 41개 위원회와 4개 부설기관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위원회는 연구활동, 보고서 및 자료집 발간, 세미나 개최 및 연구프로젝트 등을 수행한다. 건축학회 회관에서는 이를 위한 회의실과 세미나 장소 등이 제공된다.

학술회의
가을에 연1회 정기학술발표대회를 개최하며 매년 수백편의 논문들이 발표되고 학계 및 업계, 연구소 소속 회원의 논문발표를 비롯하여 학생작품전, 디지털건축대전 등의 전시회가 개최되며, 각 위원회별 연구결과와 최근의 연구동향, 건축관련 정보 등이 발표된다.

심포지엄, 세미나, 워크숍
다양한 분야에서 심포지엄과 세미나가 열리고 각 지회에서 학술강연회와 기술강좌가 열린다. 외국 학술단체와의 정보교류를 위해 국제심포지엄과 특별강연회도 수시로 개최되고 있다.

정기간행물

건축(Review of Architecture and Building Science) :
정기간행물 건축은 1955년 창간된 이래 매달 회원들에게 특집, 유용한 학술연구, 기술동향, 행사홍보, 학회소식 등에 관한 정보를 제공한다.
대한건축학회논문집(Journal of the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
대한건축학회 논문집은 매달 두 권으로 발간된다. 한 권은 건축계획, 역사, 도시계획, 환경분야, 다른 한 권은 구조, 재료 및 시공분야로 되어 있다. 모든 논문은 본 학회 규정에 따라 3인의 심사위원에 의해 상세히 검토, 평가된다.
영문논문집(Architectural Research) :
영문논문집은 영문으로 작성된 논문을 수록하며 1999년 이래 매년 2회 발간되고 있다.
학술발표대회논문집(Proceeding of Annual Conference of the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
매년 학술발표대회에 발표된 연구논문을 담은 것으로 계획과 디자인분야와, 구조와 건설분야 등 두권으로 발간된다.
아시아건축저널(JAABE) :
JAABE는 연2회 발행되는 국제학술논문집으로 아시아의 학술 및 조사기관, 건축분야의 연구원들에게 제공된다.
이 논문집은 대한건축학회, 일본건축학회 및 중국건축학회 3국의 건축학회가 공동협약에 의하여 발간하고 있으며 2008년에 SCI-E에 등재되었다.

출판
건축용어집, 건축공사표준시방서, 건축표준설계기준 및 건축텍스트북 등 중요한 건축서적을 출판하고 있으며, 다양한 조사연구의 보고서도 단행본으로 발행된다. 모든 출판물(간행물)은 학회 건축정보센터에 아날로그 및 디지털로 보관되며 그 목록은 대한건축학회 홈페이지에 실려 있다.

건축정보센터
건축정보센터는 1998년 학회 내 건축정보의 유틸리티화와 시스템화, 정보교류 촉진을 위해 설립되었다. 논문제출 및 심사, 회원정보관리, 정기간행물 원문검색 시스템 등은 이미 구축되어 활용되고 있으며, 위원회 운영관리, 회원별 개인DB검색서비스, RFID 등의 시스템을 도입하여 국내 학회에서 가장 선도적인 정보시스템을 꾸준히 제공하고 있다.

학회상
대한건축학회상은 건축의 각 분야에서 공헌한 분들을 대상으로 엄격한 심사를 거쳐 시상하는 최고의 상으로 평가된다. 대상, 공로상, 공적상(학술, 기술, 교육, 작품부문), 논문상, 특별상(남파, 우당, 소우, 북암, 무애, 과천), 기금상(이원)등으로 구분되며 매년 정기총회에서 시상한다.

학생작품전
학술발표대회와 시기를 맞추어 학생작품전을 진행한다. 1998년부터 시작된 학생작품전은 이전의 경진대회 형식을 탈피하고 전국대학과 대학원에서 선발된 우수졸업작품을 홈페이지에 상설전시하고 학술발표대회 때 출력물을 전시하는 아카데믹한 전시회로서 각계의 호평을 받고 있다.

우수졸업논문전
정기총회와 시기를 맞추어 우수졸업논문전을 진행한다. 2005년부터 시작된 우수졸업논문전은 건축이론을 공부한 학생들의 우수한 졸업논문을 각 대학교수로부터 추천받아 논문집을 발행하고 논문패널을 전시한다.

디지털건축대전(DA)
대한건축학회는 2000년부터 매년 새로운 건축정보화 분야의 개척, 건축정보 인프라 구축의 촉진 및 건축정보화 마인드 확산을 위하여 디지털건축대전을 주최하고 있다. 디지털디자인과 유비쿼터스/BIM 등 2개부문으로 나누어 공모한다.

국제교류
국제적인 학문교류를 중시하여 일본건축학회(AIJ), 중국건축학회(ASC), 미국건축대학협의회(ACSA), 대만건축학회(AIROC), 베트남건축학회(VAA), 건축환경추진기구(iiSBE) 등의 외국단체와 건축학술교류협정을 체결, 활발한 학술 및 정보교류가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세계초고층학회(CTBUH), 세계건축가연맹(UIA)의 회원단체로서 활동하고 있다.